Q&A(온라인상담)
홈 > 재외국민정보 > Q&A(온라인상담)

2010년생 아이입니다. 부족한 엄마를 만나 3년 특례 기회를 잃어버릴까 걱정이 너무 됩니다. 

꼭 답변 부탁드려요.


2020년 8월 :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8월 출국

   -->4월에 개학 후 9월 4일까지 1학기라, 8월 방학에 출국했지만 1학기가 종료가 안 되었음.

       결과적으로 4학년 1학기 총 일수의  87일 중 75일 출석 확인, 성적표는 받지 못함


2020년 하반기 : 2주 격리 및 락다운. 그 후 학교는 열었지만 집을 구하지 못해  6학년 3학기를 다니지 못함, 6학년 4학기만 이수함.

    수업일수 부족, 월반 문제 발생

  공립학교에서 배정해주는 생년월일에  맞는 학제에 편입학을 하였지만 월반이라는것을 나중에 알게 됨, 하지만 고의성은 절대로 없음.

  뉴질랜드(1년에 4학기)에 맞는 학제에 맞춰 학교측로부터 배정 받았다는 사유서 첨부 가능합니다. 


2023년 7월 : 9학년 1학기와 2학기 수료 후 미국으로 출국

          

2023년 8월~ 2024년 7월 G8

2024년 8월 ~ 2025년 7월 G9


2025년 8월 : 2020년 8월의 수업일수 부족에 따른 학기 미인정으로 중학교 2학년 2학기로 배정

(고의적인 누락이 아닌, 수업일수 누락이라는 사유서를 요구할 예정입니다.)


2026년 중3


2026년 or 2027년 8월 해외파견 부모와 함께 국제학교 입학 예정(2026년 출국을 가정하여...)

2026년 8월~2027년 7월 G10

2027년 8월 ~ 2028년 6월 G11

2028년 8월 ~ 2029년 6월 G12


 코비드와 저의 무지로 인해 아이가 3년 특례를 포기해야 하는건지 정말 걱정이 됩니다. 

만약에 이처럼  한국에 들어가서 1년을 유급당해, 부족한 학기 수를 채워도 3년 특례는 중복학기로 문제로 인해 23학기도 안 채워지는걸까요? 빠른 월생이라 그저  그 나라 학제에 맞게 들어간 것인데 이 문제로도 3년 특례가 시도도 하면 안 되는 것일까요?


만약에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꼭 말씀해주세요. 

정말 감사합니다. 








조회 수 :
4945
등록일 :
2025.03.19
15:13:51
게시글 주소 :
http://gkglobaledu.com/xe/288112

관리자

2025.03.22
18:01:54

안녕하세요. 대원GK글로벌에듀 온라인상담팀입니다.


3년특례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은 2가지 필요충분조건이 모두 성립되어야 얻을 수 있습니다. 


1) 학생이 초중고 총 12년(24학기) 전 과정을 국내외 정규학교에서 정상적으로 재학을 한 경우(단, 국가간 이동에 따른 학제차이로인한 1개학기 누락은 예외적으로 인정받아 총 23학기 이상 재학할 경우 인정)

2) 학생의 중고교 과정(Grade 7~Grade 12)중 고등학교 과정(10,11,12학년) 1년이상을 포함 해서 3년이상을 양 부모모두가 학생과 같은국가에 거주(학생 273일이상 부모 243일이상)하면서 그 기간중 부모중 1인이 파견/현지취업/자영업 형태로 총 1095일이상 해외에 근무할 경우


위에 길게 글을 써 주셨지만 1)번 조건 충족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부분이 불투명합니다. 정확한 초중고 재학학기 정보인데요. 일단 알려주신 내용을 토대로 추론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1. Grade 4-1은 8월까지 다녔다면 학생부가 있을 것이며 성적표와는 관계없이 1개학기 인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2020년 하반기가 언제인가요? 2020년 9월을 이야기하시는 것인지요? 뉴질랜드는 한국과 학교 시작시기가 거의 같아서 학제차이로인한 누락이 되기 어려운 나라입니다. 따라서 이 학생은 뉴질랜드학교 Grade 4-2로 진학했어야하는데 뉴질랜드는 13학년제 학제이기 때문에 아마 Grade 6가 아닌 Year 6(미국학제 Grade 5-2)로 입학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되었다면 Grade 4-2, 5-1까지 누락입니다. 

3. Year 7~9까지 뉴질랜드에서 정상 이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미국학제로 Grade 8학년 까지 다닌 것이며 현재까지 1개학기 누락상태입니다. 

4. 미국학교에서는 나이보다 학년이 너무 높다는 판단을 했을 것으고 따라서 1개학년을 다니 낮추어 입학을 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이 학생은 Grade 8, 9를 중복이수 했는데 연속 중복학는 아무리 많아도 1개학기만 인정을 받게 되어있으며 따라서 위 2개의 누락학기중 1개는 상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 1개학기 누락상태입니다.

5. 한국에서는 다시 중학교 2학년2학기(Grade 8-2)부터 중 3(Grade 9)을 다니게 되었군요...아...이것도 중복학기가 되네요.

6. Grade 10~12학년을 해외에서 이수할 경우 초중고 이수학기는 총 26학기가 되지만 연속중복학기가 너무 많아서 실제 인정받을 수 있는 학기는 23학기가 될 것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초중고 23학기 이상 이수는 되기때문에 학생은 2)번조건만 함께 충족한다면 3년특례 지원자격은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해외고/국제학교 한국대학입학전문 대원GK글로벌에듀드림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3866 12년 특례 자격이 되나요? [1] 2025-12-19 3768
3865 3특학년 문의드립니다. [1] 2025-12-19 2437
3864 학기인정 문의 [1] 2025-12-18 2434
3863 3년특례문의드려요. [1] 2025-12-18 2463
3862 12특 준비중에 한학기 결손 [1] 2025-12-18 1999
3861 3년 특례 기간 문의 [1] 2025-12-17 1946
3860 3년특례 주재원 근무자가 먼저 귀국시 [1] 2025-12-17 2010
3859 미국에서 입국시 학기 인정에 대해 문의합니다. [1] 2025-12-17 2491
3858 3특문의드립니다 [1] 2025-12-17 2024
3857 3년 특례자격 문의드려요 [1] 2025-12-16 2035
3856 3년 특례 - 23학기 계산 [1] 2025-12-15 1995
3855 12특 음대입시 [1] 2025-12-15 2230
3854 12특례 인정여부 [1] 2025-12-15 2490
3853 3년 특례 부모 조건 문의 [1] 2025-12-15 2479
3852 해외유학관련 초등 졸업여부 [1] 2025-12-14 1907
3851 3년 특례 및 한국의 외국인학교 문의 [1] 2025-12-14 2081
3850 3특 자격 문의 [1] 2025-12-14 2385
3849 12년 특례 문의 드립니다. [1] 2025-12-13 1949
3848 3년 특례 재직일수와 수업일수 가능 문의 [1] 2025-12-12 1939
3847 학년 변경해도 3특 조건이 될까요? [1] 2025-12-10 2096
XE Login